내년 7월 미국행 우편물 요금 최대 70% 이상 인상될 듯..국제우정국(UPU) 도착국 자율 요금 허용키로

  • 카고프레스
  • 입력 : 2019.10.14 17:34   수정 : 2019.10.14 17:34

최근 국제 우정국단체인 만국우편연합(Universal Postal Union-UPU)는 국제우편시스템을 통해서 자국으로 들어오는 우편물에 대해 해당국가들이 자체적으로 요율(운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그러나 이번 각국 우정국의 합의로 인해. 미국 탈퇴 및 독자요율 적용을 막아, UPU 조직 및 국제공조 시스템은 유지될지 몰라도, 내년도 하절기부터 상당한 수준의 가격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물류관계자들은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물류전문가들은 “더욱 중요한 것은 이번 합의가 그동안 시장에서 제기되었던 중국발 여타 국가로의 전자상거래 화물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른바 배달국취급비용(terminal dues)에 대한 개정안 투표로 (미국과 같이) 연간 수입 우편물량이 전년기준 7만 5,000톤을 초과할 경우 4.4파운드(약 2킬로그램)이하로 수입되는 우편물에 대해 도착국가가 자체적인 요율체계를 적용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Terminal Dues’란 A국 우정국이 B국에 우편물을 보낼 경우 추후 정산을 통해서 일정금액을 지불하는 일종의 도착지 핸들링 차지의 개념인데, UPU는 이를 선진국과 준선진국, 그리고 개도국으로 나눠 지불액의 차이를 두고 있는 국제우편요금 할인제도인 셈이다.
 
결론적으로, 이번 개정안 가결로 인해 UPU는 미국의 탈퇴라는 국제간 우편물 이동시스템 붕괴라는 최악의 결과를 막아내기는 했지만, 미국으로 들어가는 우편물 요금인 크게 인상되는 상황을 초래하게 됐다.
 
시장 관계자들은 “이번 수입국 자율요금제가 시행될 경우, 미국행 우편물 발송비용은 현재보다 최대 300% 이상 인상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여하튼, 이번 결과로 내년 7월부터는 미국등 조건 충족국가들의 국내 우편배달요금은 적어도 70% 이상 자유롭게 인상이 가능해졌으며, 이후 80% 한도액까지도 인상이 가능하게 됐다.
 
다만, 수입물량이 7만 5,000톤 이하인 국가들은 오는 2025년부터 요금인상을 단행할수 있으며, 중국발 해외로 우편물을 보내는 화주들은 높은 운임인상을 감내해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에 대해 글로벌 물류전문가들은 “예상한 것처럼 트럼프 행정부의 협박(?)이 먹혀들었다. 이제 수입이 많은 전자상거래 국가인 미국우체국은 물론이고, 인티그레이터인 FedEx, UPS, DHL들이 가장 큰 승리를 거둔 셈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추가 기사 카고프레스11월호)
 
[ⓒ 카고프레스 & cargo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