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는 X의 Grock3로 생성됨 미국이 중국과 홍콩에서 발송되는 소형화물에 대한 디미니미스(de minimis) 면세 혜택을 오는 5월부터 공식 폐지한..
에티오피아항공(Ethiopian Airlines)이 중국 마카오국제공항에서 스페인 마드리드 아돌포 수아레스 바라하스공항(Adolfo Suárez Madrid–Barajas Airport)까지 신규 화물 전세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해당 노선은 보잉 777 화물기를 이용해 4월 4일 첫 운항을 실시했으며, 주 2회 정기 운항될 예정이다. 주요 수출 품목은 완구류, 소형 가..
* 이미지 출처 : Ceva Logistics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이자 종합물류기업을 표방하는 CMA CGM이 최근 항공화물 시장에서 두 가지 주요 전략을 통해 브랜드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CMA CGM의 자회사 포워더인 세바로지스틱스(CEVA Logistics)는 미중 무역 긴장 속에서도 중국발 미국행 전세기 노선을 신규 개설했고, 또 다른 계열사인 CMA CGM 에어카고는 벨기에 법..
글로벌 물류기업 스캔글로벌로지스틱스(Scan Global Logistics, 이하 SGL)가 터키에 첫 지사를 설립하며 또 하나의 글로벌 확장 이정표를 세웠다. SGL 글로벌 CEO 알란 멜고어드(Allan Melgaard)는 “터키는 오래전부터 우리의 확장 전략에 포함되어 있었고, 성장을 주도할 강력한 팀을 구성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진출은 고객에게 차별화..
동북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항공화물 수요가 전 세계 평균을 상회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까지의 이러한 흐름은 단순한 수요 증가를 넘어, 해당 항공노선만의 특수성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 화주들의 운임 전략은 포워더들의 스페이스 운용 전략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분석은 최근 Xeneta가 분석한 항공화물 시장 트랜드로, ..
글로벌 항공화물 운임이 3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TAC Index에 따르면, 3월 31일 기준 글로벌 항공화물 운임 지수(Baltic Air Freight Index, BAI00)는 전주 대비 2.4% 상승하며 연간 기준으로도 5.1%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4월 2일부터 새로운 관세와 인상된 세율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선적업체들이 이에 앞서 물량을 서둘러 운송하려는 움..
유럽연합(EU)이 수입물품의 보안 및 통관 절차 강화를 위해 도입한 ICS2(수입통제시스템2)가 4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된다. 이에 따라 EU 역외에서 유입되는 모든 화물에 대해 사전 화물 정보 제출이 의무화되며, 운송 수단과 관계없이 항공, 해상, 내륙수로는 물론 도로와 철도까지 적용 범위가 확대된다. ICS2는 수입 화물의 보안을 강화하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
* Raya항공 LinkedIn 이미지 말레이시아 기반의 화물항공사 라야항공(Raya Airways)이 보잉 767 화물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하며 보유 항공기를 확대했다. 최근 자사 LinkedIn을 통해서 도색이 안된 화물기 도입을 공개한 라야항공은 지난주 B767-200F 기체(등록번호 9M-RXE)를 인도받았으며, 점검 및 기체 브랜딩 작업 등을 거친 후 본격적인 운항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밝..
* Oscar de Bok(CEO of DHL Supply Chain)과 Jerrell Shelton(CEO of Cryoport)인수합병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DHL그룹이 생명과학 및 헬스케어 물류 강화를 위해 임상시험 및 바이오 의약품 운송 전문 기업 CRYOPDP를 모회사인 크라이오포트(Cryoport)로부터 100% 인수하고, 동시에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CRYOPDP는 임상시험, 바이오의약품, 세포 및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2025년 2월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 실적을 발표했다. 2월 항공화물 시장은 전체 수요는 전년동기비 0.1% 감소했으며, 국제선 기준으로는 0.4% 증가해 지역별 차이를 보였다. 이는 2023년 중반 이후 처음으로 나타난 수요 감소다. 공급측면에서는 가용화물톤킬로미터(ACTK)가 전년동기비 0.4% 줄었으며, 국제선 공급은 1.1% 증가했다. 다만 2024년..
대만의 중화항공이 에어버스와 A350-1000 항공기 10대의 확정 발주를 함으로써, 2024년 12월 발표한 구매 옵션 발주분을 최종적으로 확정지었다. 새로 도입되는 A350-1000 항공기는 북미 및 유럽으로 비행하는 장거리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며, 중화항공이 현재 운용 중인 A350-900 항공기와의 완전한 운항 공통성을 바탕으로 원활한 통합 운용과 높은 운항 효율성을 제공할 ..
아시아나항공이 인천-프라하 노선에 신규 취항한다. 아시아나항공은 4월 1일(화)부터 인천-프라하 노선을 주 3회(화, 목, 일) 운항한다. 해당 노선 항공편은 인천공항에서 오전 9시 15분에 출발해 프라하공항에 현지 시각 오후 3시 15분에 도착하고, 돌아오는 편은 프라하공항을 현지 시각 오후 4시 55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전 11시 0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이번 운항..
지난 28일 인천공항에서 열린 제9회 '인천에어포트 어워즈'에서 이광우 에어프랑스-KLM 인천국제공항 지점장(가운데)과 이태훈 에어프랑스-KLM 인천국제공항 부장(오른쪽)이 직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어프랑스와 KLM 네덜란드 항공(이하 KLM)이 지난 28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천공항공사’)가 개최하는 ‘제9회 인천에어포트 어워즈&r..
CEVA로지스틱스가 중국과 미국 간 항공화물 수요 증가에 대응해 미주 노선 신규 전세편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번 신규 항공 서비스는 중국 우시(Wuxi)와 미국 시카고(Chicago)를 잇는 노선으로, 주 3회 보잉 747 화물기를 투입해 정기 운영된다. 첫 항공편은 3월 28일 우시공항을 출발했으며, 약 100톤의 화물을 탑재했다. 해당 노선은 산업장비, 전자제품, 대형 화물, 전자..
아시아나항공이 중국 노선 운항을 20% 늘린다. 아시아나항공은 30일(일)부터 중국 노선을 기존 대비 주 26회 확대해 총 18개 노선 주 164회 운항한다. 먼저, 아시아나항공은 운항을 중단했던 인천-청두와 인천-충칭 노선을 3월 30일부터 주 7회로 매일 운항한다. 이외에도 ▲인천-다롄 노선은 오전편 매일 운항에 오후편을 3회 증편하여 주 10회 운항 ▲인천-옌지 노선은 ..
3월 셋째 주(3월 17~23일) 전 세계 항공화물 시장의 평균 운임이 전주 대비 4% 추가 상승하며 1월 중순과 지난해 여름 수준으로 회복했다. 이는 아시아 태평양발 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며 시장 전반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WorldACD가 발표한 12주차 전 세계 평균 스팟 운임은 전주 대비 5% 오른 ㎏당 2.69달러를 기록했다. 계약 운임도 3% 상승..
도이치반(Deutsche Bahn)의 물류 자회사인 DB쉥커(DB Schenker)가 2024년 회계연도 기준 192억 유로의 매출과 11억 유로의 조정 영업이익(EBIT)을 기록했다. 요헨 테베스(Jochen Thewes) DB쉥커 CEO 겸 이사회 의장은 LinkedIn에서 “이 모든 성과는 임직원들의 헌신과 노력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솔루션, 비즈니스 수행 방식..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지속가능항공연료(SAF)의 거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글로벌 항공산업의 탈탄소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항공 탈탄소화 기구(Civil Aviation Decarbonization Organization, CADO)’를 설립했다. CADO는 조만간 출범 예정인 IATA 주도의 SAF 등록 시스템(SAF Registry)을 독립적으로 운영할 주체로, 항공산업 내 SAF 거래를 표준..
미국이 오는 4월 2일부터 수입차에 대해 25%의 신규 관세를 부과하는 등 일련의 추가 관세 조치를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미국으로 물류를 보내는 화주들은 막대한 비용 부담을 감수할 각오를 해야 할 전망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부과되는 관세는 일단 원칙적으로 미국 세관국경보호청(CBP)에 납부 계정을 보유한 ‘기록상 수입자(importer of record)&rsqu..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는 3월 27일 발표한 2025년 2월 국제선 항공 실적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항공사들의 국제 화물 수요가 전년동기비 모두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음력 설 연휴와 전자상거래 수요 확대가 화물 운송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제 항공화물 수요는 톤킬로미터(FTK) 기준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하며, 제한적인 증가세를 ..
<사진설명>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열린 7호기 도입 행사에서 김재현 에어프레미아 대표이사(사진 오른쪽부터 일곱 번째)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초 장거리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대표이사 김재현, 유명섭)가 지난 3월 27일 오후 자사 7호기를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7호기는 올해 첫번째 도입기로 보유중인 보잉 787..